많이들 코로나로 인해 새로운 사람을 만날 경로가 차단되어서, 또는 집과 회사만을 왕복하면서 새로운 사람을 만날 루트가 없어서와 같은 이유로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것 같다.
이제는 단지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날 루트가 한정적이어서 데이트 어플을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새로운 인맥쌓기의 툴로서 우리의 삶에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것 같기도 하다.
나도 역시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이유로 데이트 어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다양한 인증어플들 중 스카이피플과 다이아매치를 깔아서 사용해 보았다.
스카이피플의 경우 직장인 전용 어플같은 느낌이어서 평범한 일반적인 직장인이었던 나에게는 조금 더 편하게 다가왔다. 그래서 처음에는 거의 스카이피플만 사용했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재는 스카이피플을 탈퇴하고 다이아매치만 이용하고 있다.
직장, 자산, 직업등을 인증해야하는 인증 어플로는 스카이피플과 다이아매치 외에 골드스푼과 팰리스, 슈퍼리치 등의 어플이 있다. 가입조건은 모든 어플이 거의 아래의 내용과 비슷하다.
(남성의 가입조건)
학력이 서성한 이상, 의치한약, 해외 명문대 등 흔히 말하는 유명한 학교 졸업인 경우
직장이 대기업, 공기업, 국가기관, 외국계 대기업인 경우
직업이 의치한약사, 판검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등의 전문직 또는 고위 공무원인 경우
경제력이 연소득 7천이상, 자산 5억 이상, 고가아파트 또는 고급자동차 소유, 집안 자산 50억 이상인 경우
(여성의 가입조건)
1. 현 가입자들의 프로필 사진 평가로 평점이 3점 이상인 경우
2. 남성의 가입조건 중 하나를 갖춘 경우
1번 또는 2번 적용
현재는 스카이피플을 탈퇴했기 때문에 다이아매치 중심으로 사진 및 설명을 덧붙이겠다.
다이아매치는 매일 오후 12시에 8장의 카드를, 이 8장의 카드를 모두 뒤집었을 때에만 추가로 오후 8시쯤 4장의 카드를 더 준다. 한장씩 뒤집어보면, 사용자의 닉네임, 사진, 나이, 키, 취미, 자기소개 등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본인이 별1개~5개 사이로 평점을 매길 수 있고, 4점 또는 5점을 매겼을 경우 상대방에게 '호감'을 보낸 것이 된다.
관심카드 탭으로 넘어가면
1)나를 좋아하는 카드 2)나에게 관심있는 카드 3)내가 좋아하는 카드 4)지난 카드 를 확인할 수 있다.
1) 나를 좋아하는 카드는 나에게 '좋아요'를 보낸 사람들의 카드이다. 좋아요를 보내려면 다이아 25개, 슈퍼좋아요는 50개가 소요되며 가격은 약 25개에 5500원 전후가 되는 것 같다. (스카이 피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25, 50개)
2) 나에게 관심있는 카드는 나에게 평점을 4점 또는 5점을 준 사람들의 리스트이다. 나이와 닉네임, 얼굴을 작은 사진으로 볼 수 있으며 추가적인 정보를 알고 싶으면 다이아 5개를 써서 카드를 열어볼 수 있다.
3) 내가 좋아하는 카드는 내가 '좋아요'를 보낸 상대의 카드이다.
4) 지난 카드는 기타 지나간 카드들...
스카이피플, 다이아매치 모두 라운지를 가지고 있는데,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같은 곳이다. 스카이피플은 가입자수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실제 올라오는 글도 많고, 댓글놀이(?)도 활발한것 같았다. 다이아의 라운지는 상대적으로 매우 조용한 곳 같았다. 둘 다 익명 게시판이기 때문에 익명을 무기로 공격적이거나 이상한 발언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굳이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하진 않겠다.
스카이피플은 라이브매칭 이라는 것이 있어서, 다른 사용자들의 사진을 like/dislike 하면서 하트(스카이피플의 경우에는 하트가 아이템으로 사용됨)를 모을 수 있는데, 하루에 150장의 카드를 평가(?) 하면 15개 정도의 하트를 모을 수 있다. 한마디로 이틀동안 하트를 모으면 '좋아요'를 한개 보낼 수 있다.
하지만 다이아의 경우 무료로 '좋아요'를 보내려면 아래의 프로필 평가(매일 총 5장)를 25일 진행해야 한다.
거의 모든 데이트 앱이 전화번호를 이용한 '지인 피하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고, 다이아매치와 스카이피플도 마찬가지이다.
결론적으로 내가 느낀 스카이피플과 다이아매치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스카이 피플
장점
1) 사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총 가입자수가 4-50만명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라이브 매칭으로 하트 발굴을 하면 거의 무료로 앱을 이용할 수 있다.
단점
1) 가입자수는 많지만, 실제 사용자 수는 그보다 훨씬 적은것으로 판단된다. 사용자들의 자기소개를 보면 현재는 35살로 되어있는데 '올해 33살이 되었습니다'라는 등의 몇년 전에 가입해두고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듯 보이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아요'를 보내더라도 상대방이 현재 활동하고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이어질 확률은 떨어진다.
2) 타 인증 어플에 비해 인증의 난이도가 낮다. 여성의 경우 조건 없이 가입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에도 직장/직업/자산의 인증 정도가 크게 높지 않은 편이다. 조건이 좋은 이성을 만나고 싶은 경우에는 타 앱이 더 적합할 수 있다.
다이아매치
장점
1) 나에게 주어진 카드를 볼 때,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보였는지 아닌지가 나오기 때문에 '좋아요'를 보냈을 때의 성공 확률을 조금이나마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더불어 나에게 호감을 보낸 상대는 실제로 본인이 직접 나의 프로필을 보고 호감을 보낸 것이기 때문에, 현재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2) 스카이피플에 비하면 가입의 문턱이 높다. (상대적으로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단점
1) 무료로 이용하기가 어렵다. 좋아요를 많이 보낼거라면 돈이 적지 않게 들 것이다.
2) 전체 가입자수 및 이용자수가 타 어플에 비해 많지 않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은 데이트 어플에 대한 장 단점이, 새롭게 데이팅 앱을 이용하려 하는 또는 기존에 이용하고 계시던 분들의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
'etc >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휘발유 가격 1800원대, 미국 PCE 상승, 곡물가격 하락 전망 (1) | 2022.08.01 |
---|---|
편의점 단백질음료 추천, 더단백 매일두유 고단백 (1) | 2022.08.01 |
짠테크 커피 할인 팔라고가 제일 낫다 (사용후기, 기프티스타, 니콘내콘 비교) (2) | 2022.07.31 |
댓글